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브라질, 지구의 허파 역할을 하는 브라질

by 쏭미즈 2022. 3. 5.
반응형

 

1. 남미에서 가장 큰 나라 브라질

 

브라질은 남미에서 가장 큰 나라입니다. 남미의 거의 절반을 브라질이 차지 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는 다섯 번째로 크고, 인구도 2억명이 넘고 자원도 굉장히 풍부한 나라입니다.

1500년에 포르투갈인 페드루 알바르스 카브랄이 브라질을 발견한 뒤 브라질은 포르투갈의 식민지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1808년 나폴레옹이 포르투갈을 침략하자 포르투갈 왕실이 브리질로 옮겨 왔습니다.그러면서 제조업이 발달했고 브라질 항구도 개방되면서 경제가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1822년 포르투갈 왕실이 다시 포르투갈로 돌아가고 브라질의 지위를 다시 식민지로 낮추려 하자 브라질은 독립을 선언했습니다. 독립 과정은 다른 나라들과는 달리 평화롭게 이루어 졌습니다.  

하지만 브라질 제국의 황제는 포르투갈 출신이였기 때문에 완벽한 독립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은 세력들이 계속 반발을 하였습니다. 결국 브라질은 1889년 왕정을 폐지하고 공화국이 되었지만 20세기들어 정치는 계속 혼란을 겪었습니다.

 

브라질의 국기는 초록색 배경에 파란색 지구를 노란색 마름모가 감싸고 있는 모양입니다. 지구 모양의 원을 하얀색 띠가 가로지르는데 포르투갈어로 '질서와 진보' 라고 쓰여 있으며, 초록색 배경은 자연을, 노란색 마름모꼴은 브라질의 삼림과 자원을, 파란색은 브라질의 하늘을 상징하는데, 그 위에 그려진 별자리는 브라질이 공화정을 선언한 1889년11월15일

8시50분 당시 리우데자네이루 하늘의 별자리 모양 이라고 합니다.

27개의 별이 그려져 있는데, 브라질의 26개 주와 수도인 브라질리아를 의미 하기도 합니다. 남미의 나라 대부분은 스페인어를 쓰는데 브라질은 포루투갈의 식민지였기 때문에 포르투갈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 가장크고 긴 강 아마존

 

아마존 강은 페루 안데스 산맥에서 시작해 적도를 따라 흐르다 대서양으로 들어가는 세계에서 가장 큰 강입니다.

페루, 에콰도르, 브라질 등 남미 6개국을 지나고, 전체 유역은 705만 제곱킬로미터로 남아메리가 대륙의 40%를 차지하는 거대한 강입니다. 브라질 마나우스 지역에 가면 색깔이 다른 두가지 물길이 섞이지 않고 흐르는 아마존 강의 신비한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신비한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검은 색 강과 황토색 강이 속도와 온도등 성질이 서로 다르기 때문 이라고 합니다. 

아마존의 열대우림 지역에는 지구상에서 가장 많은 종류의 동식물이 산다고 알려져 있어서생태계의 보물창고라고 불리고, 아나콘다, 나무늘보, 재규어 등 희귀한 동식물도 아마존 열대우림에서 쉽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열대우림은 전세계 열대우림의 60%를 차지할 정도로 엄청난 규모입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생물이 살고 있는 보금자리이기도 합니다. 아마존에서 생산되는 산소의 양은 무척 많습니다. 산소의 양이 많은 것 보다 더 중요한 사실은 아마존에서 없애는 이산화탄소의 양입니다. 식물들이 살아가려면 광합성을 해야하는데 광합성은 식물들이 빛을 이용해 이산화탄소와 물을 흡수하고 산소와 탄수화물을 생산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엄청난 규모의 아마존 숲이 전 세계에서 만들어지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있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000년대 초반에는 전 세계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15%나 흡수를 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아마존의 숲은 개발을 이유로 매년 24.000제곱킬로미터 씩 파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는 아마존의 기능도 점점 떨어지고 있습니다. 지구를 데우는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를 식물들이 충분히 흡수하지 못하면 지구의 기온이 계속 올라가는 심각한 상황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2019년 조사에 따르면 1년 동안 서울시의 16배에 달하는 아마존 숲이 파괴 되었다고 합니다. 숲이 파괴되는 이유는 개발을 원하는 사람들의 욕심 때문이지만 브라질 정부 입장에서도 국토의 상당 부분을 차지 하는 아마존을 개발해야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마존이 파괴되는 것을 눈감아 주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이런 안타까운 상황에도 브라질의 영토 안에서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에 다른 나라에서 적극적으로 아마존을 보호하자고 개발을 멈추라고는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환경단체는 간접적인 방법으로 브라질 정부를 압박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계적인 패션 기업을 통해 아마존의 목장에서 생산되는 소가죽을 쓰지 않겠다고 하거나 세계적인 투자 회사들을 통해 브라질 정부에 투자하는 것을 재검토 하겠다는 의견을 내고 있습니다. 아마존이 파괴되는 문제는 브라질 만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신중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반응형

댓글